티스토리 뷰
목차
세계에서 한국인들이 특히, 중년층 분들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이 음식을 무심코 먹으면 당뇨병 발병 위험을 무려 73%나 높일 수 있습니다. 최악의 음식 세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고탄수화물식품
고탄수화물식품은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된 식품을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고탄수화물식품은 탄수화물과 당이 결합된 식품입니다. 이런 식품은 섭취하는 순간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합니다. 일상에서 혈당 스파이크가 누적될수록 매번 당뇨병 발병 위험이 13%씩 높아지게 됩니다. 이게 누적되면 5년 뒤에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무려 73%나 높아진다고 합니다. 실제 국내 연구팀에서도 탄수화물 섭취가 높으면 사망률이 무려 70%나 증가한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이처럼 탄수화물 섭취가 증가할수록 생존율이 급격히 떨어지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한국인들 중 특히 중년층 분들이 탄수화물을 가장 많이 섭취한다고 말씀드렸는데 보통 중년층분들이 간단하게 밥으로 배를 채우는 경향이 많습니다. 또한 대표적인 탄수화물 덩어리 식품들은 빵류, 과자, 케이크이나 라면, 국수, 냉면, 자장면등이 있습니다. 가능하면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이런 고탄수화물 음식은 줄여나가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
대표적으로 아이스크림, 팝콘, 군고구마등 이런 것들이 GI지수가 높은 식품입니다. 섭취하는 순간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하며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게 됩니다. 실제 데이터로 말씀드리면, 프랑스 서로본대 연구팀이 성인 10만명을 7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GI지수가 높은 식품을 섭취한 그룹의 1056명이 당뇨병에 걸렸다고 합니다. 더욱 충격적인 건 GI지수가 높은 가공된 식품을 매번 먹을 때마다 위험률이 증가했다는 겁니다. 평소 섭취하는 음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명확한 기준이 되는 연구인 것 같습니다. 또한 아침식사나 간식으로 군고구마를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구마는 먹는 방식에 따라 GI지수가 크게 달라지는 음식입니다. 생고구마는 55, 찐 고구마는 70, 군고구마는 90 이상입니다. 건강한 음식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반전이 있는 무서운 음식이 바로 군고구마입니다.
액상과당
대표적으로 탄산음료, 과일주스, 이온음료, 캔커피, 요구르트, 에너지 드링크, 사탕에 많이 들어있으며, 시리얼 아이스크림, 과일 통조림, 샐러드 드레싱, 케첩, 잼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액상과당은 췌장을 괴롭히는 1등 물질입니다. 그냥 우리 몸에 들어오면 혈당 스파이크, 인슐린 저항성, 랩틴저항성, 지방간, 비만, 혈관염증, 췌장암까지 유발하는 정말 나쁜 음식입니다. 실제로 한 논문에 따르면 과당은 암세포의 먹이가 되어 암세포를 빠르게 증식시키는 엽기적인 작용을 한다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과당 자체가 암세포를 촉진하는 휘발유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겁니다. 실제 연구결과 미국여성 8800명을 대상으로 18년 동안 추적 관찰을 했는데 그중 과체중이고 인슐린 저항성이 있고 과당을 섭취한 사람들이 췌장암 위험률이 53%나 높았고 실제 췌장암과 당뇨병에 걸렸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과당을 섭취하면 과체중 인슐린 저항성 랩틴 저항성이 생기기 때문에 당뇨병은 물론 췌장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겁니다. 날이 더워지는 여름철에 달콤한 음료 많이 드시는데 정말 위험한 식습관임을 명심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