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의 주제 3가지만 잘 조절하시면 노화를 10년은 늦출 수 있습니다.
음식과 노화
음식과 호르몬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먹는 음식은 기름지고 단맛을 내는 음식이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즐긴 만큼 그다음 즐기는 시간이 지나가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올라갑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즐거운 감정을 떨어뜨리고 스트레스를 증가시킵니다. 즉, 스트레스가 더 많아지고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호르몬이 증가합니다.
조속노화의 의미
조속노화라는 단어는 노화 속도를 빠르게 유지하면 노화속도가 누적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중년기에 만성질환, 암 등 각종 질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노화속도가 빨라지면 돌봄 요구가 조기에 발생하고, 치매 등 다른 질환도 올 수 있습니다. 노화속도를 관리하면 암과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간병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삶의 비결
코호트 연구는 사람들의 생활습관, 직업, 식사, 운동등을 조사하는 연구입니다. 코호트 연구는 기능상태와 노쇠 여부를 평가하고, 미래의 건강 상태 변화에 영향등을 연구합니다. 연구결과를 보면 운동, 역량, 수면, 스트레스 등이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역량을 개선하거나 운동을 시키면 노쇠를 늦출 수 있습니다. 또한 우울증과 치매 치료를 통해 노화를 늦출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건강
스트레스 호르몬과 음식
스트레스를 받을 때 찾는 음식은 주로 기름지고 단맛이 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반대급부로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콜라만 원샷하여도 혈당이 쭉 올랐다 떨어지면서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로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다음 날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는 더 올라갑니다.
건강한 삶의 습관
단순당과 정제 곡물, 소금 등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단 음식을 피해야합니다. 단 음식을 먹으면 인슐린 분비가 많아져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다음날 스트레스 호르몬이 더 높아집니다. 우리가 스트레스 호르몬을 낮추고, 유산소 운동을 하면 전두엽기능이 향상됩니다.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서는 술과 고기, 정제곡물등을 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이려는 노력은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많이 유발하기도 하니 조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극단적인 스트레스에 오랜 기간 노출되면 노화의 가속화가 이뤄집니다. 반면에 적당한 스트레스와 건강한 식단은 노화의 가속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과 노화
단백질 과다 섭취의 위험성
스트레스 관리를 아무리 잘하더라도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몸에 좋지않는 영향을 끼칩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 또한 노화를 가속화시킵니다. 단순당과 경쟁하는 설탕은 인슐린을 높여 노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엠토르는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요소로 노화의 가속화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노년기에는 근육 단백질 분해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노화가 쌓이게 되는 겁니다. 단백질을 일정량 초과하여도 노화가 더 빨라지므로 근육 단백질 필요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따라서 노년기의 단백질 보충 음료에 대한 과잉 섭취는 지양해야 합니다.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보다 식물성 단백질이 엠토르자극이 적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면 엠토르 자극도 떨어지고 따라서 단백질 흡수율도 떨어지게 됩니다.
단백질 섭취와 질병
첨가당 섭취가 늘어날수록 노화를 증가시키고 심혈관계 질화으로 사망할 확률을 높입니다. 고기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전체 사망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붉은 고기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고기는 가공육을 대다수 지칭합니다. 가공육 섭취를 줄이고 가공육을 조리할 때 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수육이나 샤부샤부와 같은 요리 방법을 이용하면 좋습니다.